네이버 검색결과 우측에 보면 이렇게 생긴 모양의 영역이 있다.
좀 놀랍다..
신혼부부 인기검색어? 신혼부부가 검색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지?
게다가 저 뒤에있는 퍼센트 숫자는 뭐지? 실제로 신혼부부중에 몇 퍼센트가 저걸 검색했다는 의미인가?
오 놀랍다. 네이버 개인의 기혼/미혼/ 게다가 결혼한지 몇년되었으므로 신혼인지 아닌지도 아는거냐??? 어디서 그런 정보를 빼온걸까?
다른 그룹은 뭐가 있나 아래 눌러봤다.
싱글남, 싱글녀...직장인, 재태크족, 주부, 대학생, 청소년, 신혼부부...
헉. 검색 사용자들을 어떻게 저런 형편과 처지를 알지?
게다가 저 뒤에 퍼센트는 정말 무엇인가?
아무리봐도 모르겠어서 그 위에 있는 물음표를 눌렀더니 아래와 같은 도움말이 나온다.
http://help.naver.com/ops/step2/faq.nhn?faqId=16751
사용자 그룹별 인기검색어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2011-08-04
최근 유사한 검색 행태를 보였던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검색어 중 현재 가장 많이 입력한 검색어를 집계 해,
각 사용자 그룹별 실시간 관심사가 무엇인지 순위 형식으로 보여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 그룹별 인기검색어는 종합 인기검색어와 쇼핑 인기검색어 두 가지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우측 하단 영역에서 최신 순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 인기검색어 차트는 5분마다 업데이트되고 쇼핑 인기검색어 차트는 1시간마다 업데이트됩니다.
-------------------------
도움말을 봐도 여전히 신비롭다. 뭔가 자동으로 되는것같은데 .. 실제로는 자동화 하기 어려운 이야기들이다.
저 도움말에 따르면 최근 유사한 검색 행태를 보였다면 그들은 '신혼부부' '싱글남' 싱글녀' '직장인'으로 묶여져 버린다?
과연 저런 무지막지한 분류는 타당할까? 텔레비전을 검색하면 신혼부부인가? 싱글남인가? 그걸 어떻게 알지?
부동산 키워드를 찾으면 싱글남인가 신혼부부인가 싱글녀인가? ... 애매하게 짝이없는데 잘도 한쪽 편으로 단정지어 넣어놨다.
왜 이런 무리수를 두는걸까...
싱글녀들이 검색했다는 순위를 보자.
임신초기증상이 5위 이다. 싱글녀..들이..... 검색했단다....참 잘도 구분짓는구나...
자세히볼수록 뭔가 이상한 냄새가 난다. 겟잇뷰티 매니큐어, 황우슬혜 선글라스,,,, 를 보면 ....
그럼 그렇지 결국 네이버는 특정 집단에게 보여주고 싶은 상업 키워드들을 묶어놓고는 그들이 마치 찾은 것처럼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네이버 입장에선 아니다 정말 그 분류의 사람들이 검색하는 것이다. 라고 억울하다고 한다면,,
검색을 하면서 내가 신혼부부인지, 청소년인지 밝히면서 검색하지 않는 다음에야.. 어찌 저 그룹이 검색했는지 알며,
임신초기증상을 그 시간대에 9% 넘는 싱글녀가 검색할 이유가 뭔지 설명이 되어야 할 듯하고
왜 그렇게 쇼핑키워드들이 하필이면 쏙쏙 끼워들어가져 있는지 설명되어야 할 것이다.
결국 문제는 순위가 걸려 있는 검색어 모음 영역을 너무 위험하게 이름을 붙였다는 점이다.
솔직하게 '신혼부부에게 관심을 끌만한 검색어'라고 붙이거나 '직장인들이 관심을 가져볼만한 검색어' 라고
제목을 붙였다면 정직했을 것이다.
마치 직장인들이, 신혼부부가, 청소년들이, 싱글녀의 몇퍼센트가 저런 상업적 키워드를 지금 현재 시각에
관심을 갖는 것처럼 운영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는 것이다.
알량한 상업적 키워드의 검색결과 노출을 많이 해서 클릭을 유도하고 네이버 매출을 올려보겠다는
나는 꼼수다 식의 방법이 너무 빤히 드러나 있다.
네이버 돈을 너무 아둥바둥 벌고 있다...
---
p.s 이 글을 쓰고 난 후 네이버 블로그에 같은 주제로 네이버가 해명(?)해놓는게
있다는 이야기를 보고 가서 글을 읽어봤는데..
http://naver_diary.blog.me/150106014539
읽는 여러분들 판단에 맡기겠다. 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건지?
싱글녀 검색에 임신초기 증상이 왜 나오는지.. 난 여전히 모르겠고..
쿠키에 신혼부부인게 들어가는지도 모르겠고,
조합한 분석수준이 그럴진대. 감히 저런 제목을 사용해서 이목을 끄는것도 신기하고,
게다가 그 묶음에 뒤에 붙은 퍼센트는 무엇이며,
묶음에 왜 그렇게 상업적 키워드가 많은지 정말 정말 모르겠다.
'다른 생각이 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롬 브라우저 비율 높아지면 정말 좋은가? (0) | 2012.01.09 |
---|---|
기획자는 어떻게 그냥 그런 기획을 하게 되는가... (0) | 2012.01.03 |
미투데이me2day 창업자는 22억원과 개방을 맞바꾼건가? (4) | 2011.06.22 |
아기콧물과 미사일을 구매할 수 있는 네이버와 다음 (0) | 2010.11.30 |
슈스케2를 전 정부 대통령과 맞춰보는 시선에 대해 (0) | 2010.10.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