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 증권, 금융 정보

엑셀 - 중복 제외하고 어떤 값이 몇 번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1편

by JeromeEugeneMorrow 2023. 4. 10.

엑셀에서 범위 내에 있는 값이 여러개 있을 때 대체 여기에 있는 값들 중에 중복이 아닌 값은 뭐뭐가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 엑셀에서 세로로 쭉 색상 이름이 적혀있다고 해보자. 노랑, 빨강, 파랑, 주황, 검정, 흰색, ... 이런식으로 쭉 되어 있을 수 있다. 이것디 여러번 뒤죽박죽으로 들어있을 수도 있다. 노랑, 노랑, 노랑, 빨강, 빨강, 주황, 검정, 노랑, 흰색. 빨강, 파랑.파랑, 파랑. 이런식으로 말이다.  또한 회사에서는 , 상품1, 상품2, 상품1, 상품2. 상품1, 상품2, 상품 1, 상품2, 상품3, 상품3, 상품4 과 같이 상품이 쭉 나와있다고 해보자. 이 경우 대체 이 엑셀의 범위 안에 색상은 어떤게 들어있고 상품은 어떤게 들어있는지 좀 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그리고 중복을 제거한 각 값은 범위 내에서 몇번 나올까?

한 마디로 엑셀에서 이런 상태이다. 이 아래로 또 다른 색상이 있을 수도 있다, 대체 무슨무슨 색이 있는 것일까.. 그리고 각각의 색상은 몇 번 있을까?.  우선 중복을 제거하고 몇가지 색상이 나오는지 보자.

비법은 엑셀 메뉴에서 '데이터' '중복제거라는 메뉴에 답이 있다.

범위를 전체 복사해서 옆 셀로 옮겨놓고 (왜냐면 덮어써지니까..) 엑셀 메뉴에서 데이터 메뉴로 이동한후 메뉴바 에서 '중복된 항목 제거'를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그 결과 앞에 쭉 나와있던 색의 종류는 3가지 즉 노랑, 빨강, 파랑만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럼 노랑은 몇개있고, 빨강은 몇개이고, 파랑은 몇개일까.. 그러니까.. 만약 노랑, 빨강, 파랑이 회사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이름이나 분류 혹은 사람이름이라고 한다면 각 항목이 차지하는 갯수는 몇개인지...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것은 countif 라는 함수를 이용하게 되고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https://newtv.tistory.com/482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