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공부 초등중등수학

ChatGPT 3.5 버전으로 2024년도 수능 수학 1번 문제를 풀어 보았다

by JeromeEugeneMorrow 2023. 11. 24.
728x90

챗GPT가 장안의 화제이다. ChatGPT로 2024년도 수학 수능 1번 문제를 풀어보고 싶었다. 과연 ChatGPT는 수능 1번 문제를 풀 수 있을까? 

우선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 ChatGPT 는 전자계산기와 엑셀처럼 수학을 푸는 인공지능이 아니다. 학습된 데이터에서 가장 확률이 높은 정답을 찾아내는 것 뿐이다. 따라서 ChatGPT가 만약 1+1 의 결과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학습하지 않았다면 극단적으로 챗GPT는 아예 문제를 풀 수가 없다. 사칙연산을 하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tGPT가 학습한 수많은 수학 문서들과 데이터들이 있다 그것을 이용하여 마치 수학 문제를 푸는 것처럼 보여지는 것이다. 

그럼 이 정도 이해를 하고 2024년 수능 수학 공통 1번 문제를 보자. 바로 이 문제이다. 

이 문제를 chatGPT에 물어보려고 한다. 

바로 닥치는 고민은 일단 저 수학식을 어떻게 입력할까라는 점이다. 무료 버전 ChatGPT에는 글자로만 입력이 가능하다.  그런데 같은 ChatGPT 3.5 버전을 지원하는 Bing 검색엔진의 Bing Chat에서는 이미지로 문제를 입력할 수 있다.  Bing챗은 로그인을해서 사용해야 한다.

결과는 여러번 시도했지만 정답을 맞추지 못했다.  2/3과 3/2를 헷갈리나 싶어서 일부러 다르게 입력도 해봤는데 역시 정답을 못구한다.

ㅎㅎㅎ 못 푸네 ChatGPT 3.5버전.

다만 유료 버전 챗GPT 4 버전을 사용하는 지인에게 부탁했더니 정답을 맞췄다. 

앞서도 말했지만 ChatGPT는 수학을 계산으로 푸는게 아니라 수많은 데이터의 학습으로 확률이 높은 정답을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다. 그래서 이러한 결과를 낳는 것이다.

결국 학습이 덜 된 인공지능에게 향후 미래를 물어보게 된다면 큰일날 수 있는 것이고 계속해서 수정과 학습이 필요한 것이다. 물론 이 문제는 4.0에서 개선이 된 것처럼 점점 나아지고 있고 이미 개선된 부분도 많이 있다.  그러나 과연 인간은 얼마나 인공지능을 이용해야 하고, 인공지능은 정말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을까는 굉장히 어려운 문제가 될 것이다. 이건 인공지능이 학습한 수많은 인간의 논문들과 데이터에도 똑 뿌러지는 답이 나와있지 않을 것이기도 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