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테크놀로지

주요 테크 회사들 AI 서비스 네이밍 관련 기사 Digiday 번역

by JeromeEugeneMorrow 2023. 12. 13.
728x90

출처 https://digiday.com/media-buying/from-gemini-to-grok-new-names-for-generative-ai-share-the-spotlight/

디지데이에 재미있는 기사가 나왔네요 최근 ChatGPT에 이어 구글의 제미니 Gemini 그리고 일론머스크 X의 GROK 이 생성형 AI 서비스의 이름으로 등장하자 이 이름 네이밍의 배경 등등을 정리해놨군요. 구글 바드를 이용해서 번역해 보았습니다.

 

제목 : From Gemini to GROK, new names for generative AI share the spotlight
제미니에서 그로크까지, 생성적 AI의 새로운 이름들이 주목받는다

 

인공 지능의 급속한 발전은 수많은 새로운 AI 브랜드 이름을 탄생시켰습니다. 먼지 투성이에서 유머러스, 솜씨까지 다양하며, 일부는 과거 기술 트렌드의 진부한 길을 따라가고, 다른 일부는 인간이 AI의 복잡성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Google은 이미 혼잡한 시장에 또 다른 AI 이름인 'Gemini'를 추가했습니다. 이 새로운 AI 모델은 다양한 Google 제품에 강력을 불어넣을 것이며, 주목할 만큼 독특한 이름을 가진 새로운 AI 스타트업, 제품, 플랫폼으로 가득 찬 한 해를 마무리 지었다.

Google CEO Sundar Pichai는 이름 출처에 대한 설명 없이 Gemini에 대한 비디오를 게시하고 X에서 "Gemini가 정확히 무엇인지 (별자리라는 뜻을 넘어) 질문을 몇 개 봤습니다"라고 말했다 
Google CEO Sundar Pichai posted a video about Gemini and quipped on X about “seeing some qs on what Gemini *is* (beyond the zodiac sign).”

ChatGPT가 큰 인기를 얻은 이후, 수많은 AI 회사와 제품의 이름은 스타트업과 거인 모두의 문화적 언어에 들어갔다. ChatGPT 외에도, Google의 Bard, Anthropic의 Claude, Inflection의 Pi, Quora의 Poe 및 Amazon의 Q를 포함한 챗봇의 새로운 물결은 인간이 AI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호기심을 키웠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AI 어시스턴트 코파일럿을 중심으로 전체 브랜드가 구축되었으며, 빙챗을 리브랜딩한 코파일럿 우산 (하위 브랜드) 아래 가져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번 주에 1주년을 맞이했다. 한편,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티브는 Adobe Firefly 및 Canva의 Magic Studio와 같은 플랫폼뿐만 아니라 Jasper, Midjourney 및 Runway와 같은 스타트업을 통해 텍스트, 사진 및 비디오를 생성하는 새로운 AI 도구의 힘을 경험했다.

Runway는 뉴욕에 위치한 스타트업으로,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Cristóbal Valenzuela는 "AI를 활용한 새로운 종류의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만들면서 회사 이름을 생각해냈다고 합니다. 그 이후 Runway는 AI가 생성한 비디오를 제작하고 감상하는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했지만, 초기 버전은 "모든 종류의 AI 모델을 매우 매끄럽게 실행하는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종류의 제품들이 많이 있지만 당시인 2018년에는 최초의 제품 중 하나였어요." Valenzuela는 말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AI 모델을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이미 그런 이름이 있는 거예요. 모델들이 실행되는 플랫폼은 패션쇼를 위한 활주로죠. 그래서 우리 회사 이름도 거기에서 따왔어요."

AI 연구의 인기는 불안정한 약어 어크림acronyms 로부터 매력적인 이름을 가진 대규모 언어 모델 (예: Meta의 LLaMA, Microsoft의 Orca) 및 새로운 AI 칩 (예: IBM의 NorthPole)까지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또 다른 새로운 모델은 지난달 X가 출시한 AI 모델 GROK입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 모델은 소설 "은하 Hitchhiker's 안내"를 모델로 삼았습니다. (실제로 "GROK"라는 용어는 Robert Heinlein의 1961년 SF 소설 "낯선 나라의 낯선 사람"에서 온 것입니다.)

물론 2011년 처음 등장하여 IBM 설립자의 이름을 따라 붙인 IBM의 Watson과 Salesforce의 Einstein과 같은 인간 이름을 가진 기업용 소프트웨어용 오래된 AI 플랫폼도 존재합니다. 오길비 컨설팅의 수석 애슐리 우드는 "기술의 인간화는 새로운 트렌드는 아니지만 지속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인간 이름은 또한 무장 해제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사람의 방식으로 이름을 지으면 인공 지능 뒤에 있는 이름의 잠재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또한 그것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각 기술 시대는 고유한 명명 양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990년대 닷컴 열풍은 "Yahoo!"와 같은 유쾌한 이름을 도입했고, 이후 Myspace, YouTube, Facebook과 같은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가 뒤를 이었습니다. 최근에는 Web3이 블록체인 및 암호 화폐와 관련된 "coin" 및 "bit"와 같은 참조를 가진 회사 이름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AI 이름은 시대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어떤 감각을 줄까요?

AI 이름을 짓는 방법, 그리고 해서는 안되는 방법. How to — and how not to — name an AI

몇몇 에이전시들은 AI에 사람 이름을 따는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피하고 있습니다. Lexicon 설립자이자 CEO인 데이비드 플래시크는 “인간이 아닌 것에 인간적 특성을 부여하려고 하는 거예요.”라고 말했습니다. 플래시크는 40년 전 에이전시를 설립한 이후 블랙베리, 소노스, 아주레, 파워북, 오큘러스 고, 인디자인 등 새로운 카테고리의 기술 제품에 대한 상징적인 이름을 만들어 왔습니다.(Lexicon은 현재 세 개의 AI 스타트업의 이름을 짓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데이비드 플래시크는 AI 이름을 짓는 데 있어 친근하거나 어리석은 이름 대신 “첨단 기술이지만 여전히 사용하기 쉽고 접근성이 좋은” 특성을 전달하는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독창적이며 기억에 남고 눈에 띄고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이름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NorthPole은 친숙한 개념을 새로운 카테고리에 넣은 예시입니다.

"인간의 두뇌는 약간 게으름을 팽개치고 편안함을 원하지만, 실제로는 새로운 것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플래시크는 말했습니다. "Llama는 구조가 훌륭하고 3살짜리 아이도 사용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거의 사용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lexa는 또 다른 예시입니다. Bard나 GPT와 같은 것보다 약간 더 부드러운데, 이는 무엇을 하는지에 따라 매우 적합할 수 있습니다."

미국 특허청 상표 데이터베이스 검색에 따르면 올해만에도 “.AI”라는 이름을 포함하는 상표 출원이 84건 접수되었습니다. 이는 2022년 62건, 2021년 59건, 2020년 56건 증가한 수치입니다. 한편, “GPT”를 포함하는 상표 출원 건수는 200건 이상이지만 현재까지 등록된 건수는 10건에 불과합니다.

OpenAI는 이미 미래의 LLM(대규모 언어 모델)에 대한 상표 출원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7월의 “GPT-5”, 10월의 “GPT-6” 및 “GPT-7”이 포함됩니다.금까지 OpenAI는 총 22개의 상표 출원을 했으며, 그 중 3개를 등록했습니다. 2018년 로고 상표, 2021년 “GPT-3” 상표, 그리고 지난달 승인된 “GPT-4” 상표입니다.구글은 2023년 9월 미국 특허청에 “Gemini” 상표 출원을 했으며, 이번 주에야 새로운 “Google AI studio”에 대한 상표 출원을 했습니다.

Igor 네이밍 에이전시의 설립자 겸 CEO인 Steve Manning은 몇 년 전 리크루트 인스티튜트 테크놀로지(Recruit Institute Technology)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일본 대기업의 첫 번째 AI 네이밍 프로젝트를 회상했습니다. 이 회사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전환하는 기술을 강조하기를 원했고, 이를 위해 Igor는 수백만 개의 변을 가진 다각형을 의미하는 실제 단어인 “Megagon”을 제안했습니다.(그 이후로 Igor는 칩 제조업체 Arm의 Neoverse, Ethos와 같은 AI 제품의 이름 개발에도 도움을 제공했습니다.)

인터넷과 전자 상거래 초기에 "I"와 "e"를 사용했던 회사들처럼, Manning과 다른 명명 전문가들은 AI 스타트업은 "GPT" 또는 "AI"와 같은 AI 관련 약어를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합니다. 이 단어들은 빨리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예시로는 "Plus"를 사용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미디어"를 사용한 광고 및 미디어 회사가 있습니다. 또한 너무 지루한 이름을 사용할 위험도 있습니다.

Manning은 "그들은 모든 것을 유비쿼터스 해질 기술에 매달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당신을 이미 지나가버린 시점에 고정시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But it anchors you in a point in time that’s sort of gone.”

출처 https://digiday.com/media-buying/from-gemini-to-grok-new-names-for-generative-ai-share-the-spotligh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