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지식 공유

SK브로드밴드 IPTV UHD 셋톱을 1주일 써 보고

by Jerome Eugene Morrow 2017. 4. 10.

TV를 구매하면서 IPTV 를 가입했습니다.

사실 이런 저런 통신사 IPTV를 비교하면 좋았겠지만 핸드폰 요금과의 결합할인 이나 인터넷 가입회선과의 연결 문제 등을 고려하면 사실 SK브로드밴드 외에 가격적인 대안이 없었습니다. 

아무튼 요즘엔 UHD 셋톱박스를 설치해 줍니다. 

가입을 시켜주시는 SK 브로드밴드 상담양에 따르면,  Full HD TV여도 UHD 셋톱박스로 UHD 만큼 화잘이 좋아진다고 하더군요. (업스케일링 이라던가?)

참고로 제 TV. 구매기는 여기에 있습니다.

http://newtv.tistory.com/171

막상 IPTV 셋톱박스를 설치하고 보니 이런 저런 불편함도 있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편리함은 딱히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못 쓰겠다 싶지는 않은데 왜 이렇게 만들었나 싶은 것이 너무 많습니다.

1. 초기 화면

아무래도 자상파를 중심으로 채널 이동이 많은데 초기 화면은 지독하게 난해합니다.  TV를 켜면 왜 메뉴가 나오고 그 뒤에 화면이 나와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매번 무슨 최신 프로 안내를 보거나 최근 본 프로그램이나  장르별 편성표를 봐야 할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그냥 마지막에 틀었던 채널이 나오고 채널을 넘기면서 보면 될텐데. 굳이 메뉴를 방송 화면 위에 얹어놓습니다. 영화 매출을 위해서일까요?

2. 리모콘을 하나로 쓰기도 뭐하고 2개로 쓰기도 뭐합니다.

리모콘을 어쩔 수 없이 받게 됩니다. IPTV 셋톱박스만의 기능이 필요하니까요. 하지만 음성출력 등을 TV 것을 쓴다거나 기타 TV 기능을 써야 할때 아주 불편합니다. 

셋톱박스 제공 시 TV 제조사별로 리모콘을 다르게 준비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아니면 TV 기능 조작을 좀 가능하게 해 놓던가요.

3. 음성출력의 이중화

음악 프로그램이나 영화 프로그램을 볼 때 IPTV 볼륨은 좀 답답합니다. 설정에서 IPTV 사운드가 아닌 TV 사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해놨는데 볼륨의 높낮이를 매번 변경해야 합니다. 2번에서도 말했지만 리모콘도 따로 돌아가야 하고요. 

4. 채널이 너무 많은데 편집 저장이 숨어있습니다.

특정 종교채널을 보지 않거나 전문채널 (낚시나 바둑, 국회 방송 같은 것) 그리고 홈쇼핑 채널을 좀 지우려고 하는데 이걸 지우는 방법은 설정 메뉴에 있습니다. 하지만 IPTV 리모콘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눌러도 설정을 할 수 없고 제일 처음 초기화면에 있는 설정 메뉴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방향키를 조작해야 하고요. 

자주 있는 채널 편집은 아니지만 편집하기를 꼭꼭 숨겨 놓았다는 생각 밖에 안드네요.

5. 과금 콘텐츠 표시의 불명확함

월정액 서비스를 가입한 사람의 경우 콘텐츠 개별 과금이 표시되지 않아야 하는데 그냥 표시가 되고 실제로는 과금이 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과금이 되는 것인가 싶어서 당황스럽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합니다.

--

좋은 점 하나는 리모콘에 이어폰 꽂기 기능이 있더군요.  야간에 TV를 볼 때 다른 가족들이 깨지 않게 혼자 이어폰으로 들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4

  • 조혁준 2017.12.02 14:45

    지나가다 보고 답변좀 드리려구요..
    1. 설정 - 서비스설정 - 마지막시청채널
    설정해두시면 BTV 켜시면 마지막에 보셨던 채널이 나옵니다.

    2. TV와 BTV 리모컨간에 동기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동기화하시면 TV 자체 볼륨도 BTV리모컨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3. 잘 이해를 못하겠네요

    4. 패스

    5. 유료 VOD의 경우 리모컨에서 확인을 눌러도 자동과금되는게 아니라 결제방법 , 포인트 , 등 선택해야하고 과금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결제가 됩니다.

    무료 VOD나 정엑제는 선택하면 그냥 플레이되구요...

    그럼이만...
    답글

    • 1. 저는 그 메뉴 자체가 뜨는 걸 안 봤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메뉴를 누르지 않아도 뭔가 화면을 매번 가리고 있죠.

      2와 3은 잘 모르시나본데 리모콘을 하나로 쓰면 사운드가 다릅니다.

      5는 정액제 메뉴에서 말한 겁니다. 개별 VOD는 그런 과정이 당연히 명확하죠

  • Rka 2020.03.16 14:04

    sk 브로드 밴드 진짜 사기꾼회사입니다 약정기간이 끝났는데 해지를 안했다는 이유로 통장에서 1년동안 600,000만원이 넘는돈을 뻬갔더라구요 해지 연락을 안했기 때문에 자기들은 합법적으로 통장에서 돈을 빼간게 아무 문제가 없다면서요.약정기간 만료에 대한 문자 및 우편으로 연락을 한번도 취하지 않고 따박따박 돈을 빼가는 진짜 칼만 안들었지 강도나 같음!! 남에 통장에서 몰래 돈빼가는 회사 진짜 거지같은 회사입니다. 2월 28일(금)해지를 했더니 다음날 토요일 오전9시 10분에 임대기기를 가지러 간다고 전화왔습니다 그래서 1년동안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 아직 해결하지못한 부분이 있어서 그러니 몇일후에 가져가라 했습니다 그랬더니 다음날 일요일 1통의 문자가 왔습니다
    내가 임대기기를 분실했으니 기기 변상금이 청구될 예정이라며 문자가 왔습니다...누가 분실했다고 했나요?? 106번으로 sk브로드밴드로 월요일날 확인해보니 반납안했으니 청구한답니다... 무슨 sk브로드밴드 회사는 별별 궁리를 해가며 돈을 뜯어가려는 미친 회사인듯합니다 오늘 3.11일(수) 요금안내서가 문자도착...임대기기 분실금액 포함해서 이번달 총 요금 213,634원이 청구됐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소비자들중 해지 년,월,일을 기억해서 해지전화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통장이나 카드에서 인출후 몇 개월후에 인지후 해지하는동안
    빠져나간 돈들이 얼마나 많을까요?? 그 많은 돈들을 편하게 꿀꺽!!하는회사 대단합니다.
    저역시 1년 넘게 해지후 기계반납금까지 90만원정도에 돈을 강탈당했습니다 . 칼만 안든 회사 sk 브로드밴드에 황당하고 억울한 횡포를 당한게 너무 화가납니다 바쁘게 살아가다 전화한통 못한 나는 sk 브로드밴드의 호구였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