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테크놀로지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수치가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

by JeromeEugeneMorrow 2020. 5. 21.
728x90

얼마전 구글 애널리틱스로 페이지뷰를 보다가 같은 수치인데 조회 조건에 따라 다르게 나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5월 1일부터 18일까지 기간으로 잡고 모든 사용자의 페이지뷰보기인데.. 여기에 세그먼트를 추가하여 신규 방문자의 페이지뷰까지 함께 봤더니 갑자기 이중 5월 16일의 수치가 달라지는 현상을 발견했다. 또한 5월 17일까지 조회했을 때랑 5월 18일까지로 조회했을때로 기간을 다르게 했더니 5월 16일의 수치가 달라졌다..

17일로 기간을 끊었을때 16일의 수치는 72529 인데 그 아래 그림에서 18일로 기간을 늘려잡았더니 같은 수치가 76,682로 나온다.

응?  5월 16일의 수치가 오늘 날짜도 아닌데 .. 왜 이렇게 기간에 따라 수치가 다를수가 있지? 

구글 GA 팀으로 메일을 보냈다. 답장을 설마 보내주려나 하고 있었는데 조사해보겠다는 답이 구글 코리아에서 일하는 시는 분으로부터 왔다. 답변엔 최대 1주일이 걸릴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의외로 답이 하루만에 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구글의 데이터 집계가 덜 된 상태에서 발생한 문제였다. 저 두 화면의 왼쪽 위에 보면 '페이지' 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방패 모양 아이콘이 있는데 맨 위에 것은 초록색, 그아래는 노란색이다. 노란색으로 되어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결과는 통계 집계가 아직 안 끝난 상태이므로 앞서 말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정확한 집계를 위해서는 최대 48시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고, 조회 당시에 집계가 덜 된 것이라는 답변이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도 데이터가 이상할 수 있다. 이때는 방패아이콘의 색상이 노란색인지 확인을 해 봐야한다. 아니면 구글에 메일을 보내면 의외로 답을 잘 해주니 쫄지말고 메일을 보내기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