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맥OS, Mac, iOS, 아이폰

르노 sm6 애플 카플레이 제대로 써 보고 있는 중

by JeromeEugeneMorrow 2022. 6. 24.

르노. sm6 사서 애플 카플레이를 드디어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이 글은 2022년에 사서 썼는데 2023도 애플 카플레이는 달라진게 없습니다 )차를 한 8년만에 바꾼거라 그 전까지는 애플 카플레이를 써보고 싶어도 가지고 있는 차 sm5가 카플레이를 아예 지원하지 않았지요. 세상이 많이 바뀌는데 차도 많이 바뀌고 애플은 2022년 WWDC에서 카플레이를 앞으로 몇년간 엄청나게 발전시킬 거라고 예고를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한국에서 '내 차'랑 상관있는 이야기가 되기엔 너무 먼 이야기.. 당장 내 차 sm6에 현재의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해 보는게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https://www.tech42.co.kr/wwdc-2022-애플-카플레이로-엿보는-애플카의-미래/

 

[WWDC 2022] 애플 카플레이로 엿보는 '애플카'의 미래 - 테크42

애플이 WWDC 2022 행사를 통해 차세대 카플레이(CarPlay)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카플레이는 자동차 전체 인터페이스를 세련된 애플 운영체제로 대체할 수 있다. 애플이 개발 중인 애플카의 형태를

www.tech42.co.kr

SM6 에서 애플카플레이는 usb로 아이폰과 차를 연결하면서 시작됩니다. 블루투스로 해서 무선으로 카플레이를 쓸 수는 없네요. 비공식적으로는 코딩이라고 불리워지는 작업을 통해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정식 연결방식은 어쨌거나 USB.

연결을 하고 나면 르노 SM6 7인치 자체 화면과 아이폰쪽에 카플레이가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르노 sm6 는 애플 카플레이를 안 쓰는 운전자도 당연히 있을테고, 그냥 자체적으로도 FM라디오나 기타 조정할 차량 메뉴 등을 조작할 필요가 있으므로 자체 화면 구성의 프로그램이 맨 앞에 뜨게 됩니다. 이 위젯 구성은 사용자가 편집이 가능하고 우선 저는 이 중 일부 애플 카플레이로 연결된 내비게이션 기능과 음악 기능을 위젯 형태로 나오게 해놨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빈약해 보이네요. 이것은 애플 카플레이의 화면이 아니라서 그렇겠지요.  내비는 티맵을 실행한 상태라 더 썰렁하게 나옵니다.  

내비를 티맵이 아닌 애플 순정 지도로 하게 되면 sm6 위젯에 그래도 좌우화살표 디렉션이 나옵니다. 아직까지도 이것은 sm6 의 화면이지 애플 카플레이의 메인화면은 아닌 것이죠. 

애플 카플레이 위젯이 나오는s m6 화면 애를 카플레이 메인화면은 아니다.

만약 티맵으로 기본 내비앱을 사용하면 이렇게 한 단계 더 들어가서 티맵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음악 설정 화면이나 이런건 안나오는 하나의 앱만 나오는 상태이지요. 아 답답하니까 그냥 애플 카플레이 메인화면으 빨리 보여드리죠. 

이렇게 나옵니다. 짜잔.. 두번재 페이지로 넘기면.. ?

카카오톡,왓츠앱, 텔레그램도 뜨는데 사실 쓰기엔 불편. 운전하면서 톡할일도 사실 없고. 메시지 앱이나 전화앱은 시리로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그리고 아래와 같이 바라던대로 티맵과 애플 뮤직읇 분할해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지요.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상태에서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차량 fm 라디오는 조작할 수가 없군요... 각 FM 방송사들의 앱을 이용할 수는 있는데... 

아래 보여지는 것처럼 KBS 콩이나 mbc 미니 같은 앱을 아이폰쪽에서 실행하면 이렇게 애플뮤직이 나오는 자리에 라디오 앱이 나오고 왼쪽에는 티맵주행 지도 오른쪽에는 티맵 디렉션이 나옵니다

그래도 이렇게 나오는게 앞서 sm6 대시보드에서 이상하게 나오는 화면보단 좋아보입니다. 애플 지도 내비게이션 위젯과 애플뮤직 위젯으로 나오는건 뭔가 좀 밋밋.

마지막으로 애플 카플레이의 설정화면입니다 운전집중모드는 각종 메시지가 왔을때 알림을 받지 않을 건지 정하는 부분, 메시지 읽어주기 여부를 정하는 부분 (동승자가 있을때 좀 불편하겠죠?) 그 외에 몇가지 옵션들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써 보니 차량 자체의 대시보드는  FM 라디오와 내비를 이용할때 주로 쓰게 되고, 애플카플레이 화면으로 쓸때는 애플뮤직과 내비게이션을 쓸때 이렇게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애플 뮤직은 시리로 조작을 하게 되는데 나중에 플로로 시리 조작이 좀 나아지거나, 반대로 시리가 한국어로 외국 노래를 잘 찾아주면 많이 쓰게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