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맥OS, Mac, iOS, 아이폰

아이폰 색약, 색맹 사용자 지원 기능

by JeromeEugeneMorrow 2017. 6. 27.

우리 주위에는 의외로 꽤 부분 색맹, 색약 이용자들이 있습니다. 특히 적녹색약, 색맹 이용자들이 많은데요. 특히 남자들이 비중이 높죠. 유전자 구조상. 그런데 가끔 앱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디자이너들이 이들을 고려하지 않아 빨간색과 초록색, 혹은 연두색과 황토색을 섞어서 화면을 구성하면 이 많은 적녹 색약 이용자들은 당황스럽습니다. 그래서 요즘 나오는 아이폰이나 스마트폰은 이러한 색약 사용자들을 위한 보정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빨간색과 초록색이 뚜렷이 구분되어 색약 사용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폰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이폰 설정에 들어가서 '일반'항목으로 이동하고 - 손쉬운 사용으로 들어갑니다.


디스플레이 조절 메뉴로 이동합니다. 아마 설정하지 않았다면 끔 상태일 겁니다

색상 필터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역시 설정하지 않았다면 끔이겠죠.


색상필터 메뉴에서 아래쪽에 빨간색/초록색 필터를 선택하거나 초록색/빨간색 필터를 사용합니다. 색약인 분이 적용해 보시면 위에 색연필 그림이 뚜렷이 보일 겁니다. 그리고 아이폰 메인 화면으로 돌아간다면 아이콘 색상이 조금 달라질 것을 확인하시게 될 것입니다.



색약이 아닌 분들이 해보셔도 되긴 하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사진'앨범에 들어있는 사진들의 컬러값도 바뀌기 때문에 원본 사진의 색감을 전혀 다르게 디스플레이 한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특정한 목적으로 초록색과 빨간색을 구별한 경우 (예를 들어 상승 화상표는 초록색, 하락 화살표는 빨간색과 같이) 에 색약 사용자가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아주 편리할 것입니다. 물론 게임에서도 같은 블록의 색상을 찾아서 짝맞추기를 한다거나 제거한다거나 할때도 색약 이용자들이 이 기능을 켜놓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참 유용하게 쓸 수 있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