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ift 프로그래밍 기초

제 3장 String 문자열

by JeromeEugeneMorrow 2018. 7. 31.
728x90

3장은 문자열에 대한 강의이다.

String 지난번에 숫자를 정의했다면 이번에는 문자에 대한..

문자는 지정할 때 let 까지는 같은데 뒤에 쌍따옴표가 붙어야 한단다.

let favoriteBook = "The Jungle Book" 이렇게 말이다.

스위프트에서는 유니코드로 문자를 표현한다.

이모티콘도 입력할 수 있는데 맥에서는 커맨드+컨트롤+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이모티콘 창이 나타난다.

let 🍓🍏🍒🍐🍋🍇 = "Fruit Salad"


그러다보니 이런 입력도 가능하다.


그다음에 헷갈릴 수 있는것이 문자와 문자를 붙이고 그 사이에 띄어쓰기를 넣어야 할 때인데

띄어쓰기도 사실상 하나의 문자로 간주하므로 " " 이렇게 만들어 줘야 한다.


즉 만약에 Jerome loves you 라고 만들려고 한다면


let name = " Jerome "

let loveYou = " loves you "

이 두개를 합치려면

let fullSentence = name + loveYou  하면 두개가 달라붙어 보이니까

let fullSentence = name + " " + loveYou 이렇게 해야 중간에 띄어쓰기가 들어간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렇게 띄어쓰고 글자를 매번 입력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서

공백으로 두고 거기에 문자열을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interpolation 이라는 것이다.

사용하는 방법은 \(지정한네이밍)  이렇게 적으면 된다.


즉 let firstName = "James"

    let city = "Seoul" 

한 다음에. 

    let welcomeString = "Hello \(fristName), welcome to \(city)" 

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안하면 띄어쓰기까지 다 줄줄이 " " 해 가면서 만들어야 한다.


그 다음에 문자열 안에 따옴표를 문자로 넣고 싶을때는 어떻게 하는가? 라는 문제인데

그냥 따옴표 안에 따옴표를 넣으면 스위프트 문법이 틀리기 때문에 역슬래시를 써야 한다.


let stringWithQuotationMarks = "He said, \"Hi there!\" as he passed by."



하이 데어 앞, 뒤로 역슬래시를 넣고 따옴표로 막아놓으면 He said "Hi there!" as he passed by. 이렇게 완성.

스위프트에서는 그래서 역슬래시를 이스케이프 캐릭터라고 함. 이런건 더 있음.


줄 바꿈이 필요할때는 역슬래시 다음에 n을 넣음 \n 이렇게

let startNewline = "Watermelons are red. \nGrape are blue." 하면 Grape 앞에서 줄이 바뀜


결국 예외를 위해서는 항상 역슬래시를 적게 되어 있다. 줄바꿈은 \n이 되고 따옴표는 \"어쩌구"\ ..

그리고 일반적으로 문자열을 넣기 위해서는 \(어쩌구) 이렇게 하면 된다.


3장은 이것으로 마무리.. 4장은 드디어 Hello World!가 열린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