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ift 프로그래밍 기초

5장 First app - 5.1 ㄴNew project

by Jerome Eugene Morrow 2018. 8. 2.

드디어 스위프트 배우기 5장이 되었다. 이 장은 플레이그라운드 파일을 열라는 말이 없다. 실제로 플레이그라운드 파일이 없다. 그냥 아이북스에서 공부하는 장이다.

5.1. 새로운 프로젝트

플레이그라운드 사용이 익숙해졌으니 이제 앱을 진짜로 만들어야 한다.

3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다. 먼저 사진을 보는 싱글포토 라는 앱을 만든다. 사진을 그냥 보여주는 앱이다. 스크래츠로부터 앱 프로젝트를 만들게 된다. 그리고 XCode 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코딩환경을 탐색한다.

앱의 각 부분을 커스터마이징하게 된다. 아이콘과 홈스크린 버튼 같은것들. 이용가능한 다양한 Xcode의 패널과 옵션을 배우게 된다. Xcode 빌더를 연습하여 처음 만드는 앱을 커스터마이징 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에 이미지를 추가하고 유저 인터페이스를 편집한다. 인터페이스 빌더 개요를 배우게 된다. 이것은 유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강력한 Xcode 컴포넌트이다. 

선택한 사진을 보여주는 앱을 만들게 될 것이다.

Xcode를 더 넘어보자.

지금까지는 플레이그라운드로 작업을 했다. 그러다보니 코드에 촛점이 맞춰져 있었다. 앱은 단순히 코드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미지, 사운드, 폰트 같은것들이 있다. 이런 부분들에게는 인스트럭션도 있다. Xcode는 그 모든 것을 워크플레이스에서 관리한다.

새 프로젝트를 만들자

Xcode에는 몇개의 빌트인 아이폰 앱 공통타입 개발  탬플릿이 있다. 게임, 탭 기반의 내비게이션을 갖는 앱, 테이블 뷰 기반의 앱과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탬플릿들은 사전에 인터페이스와 소스 파일들이 사전조율 되어 있다. 이 단원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탭플릿인 싱글 뷰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된다.

새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1. Xcode 를 열고  Welcome to Xcode 화면을 띄운다.

2. 프로젝트 윈도우가 나타날수도 있다. 아마도 이미 뭔가를 만들었거나 오픈된 프로젝트가 XCode 안에 이전에 있었을 것이다. 그냥 메뉴를 선택하여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 프로젝트를 만든다.

3. 웰컴 윈도우에서 new Xcode project 를 선택한다. 아니면 파일 메뉴에서 file > New > Project.Xcode 를 실행하게 된다. 

4. 대화상자의 상단에 있는 iOS 섹션에서 Application을 확인한다.

5. 메인 대화상자에서 Single View Application 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른다.

그 다음부터는 29페이지에 나와있는대로 따라서 입력한다. 별로 어려울 게 없다.

6과 7단계 화면에서 약간 어려워 보이는데 이것은 실제로 앱을 배포할 때 (앱스토어에 앱을 등록할 때) 필요한 항목이므로 공부할대는 그냥 화면에서 보이는대로 두어도 된다.

Buile and run your app

드디어 최초로 아이폰 시뮬레이터를 띄워볼 단계이다.

Xcode 에 상단 툴바 영역에서 Play 버튼 처럼 생긴 아이콘 옆에 아이폰 기종 리스트가 나온다.

이것을 누르면 되는데 화면의 크기에 따라 아이폰 시뮬레이터가 나타난다. 드디어 뭔가 시작되는 느낌이다. 

다음 챕터는 5.2 챕터로 Explore your Project 챕터이다.




반응형
LIST

'swift 프로그래밍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5.3 Storyboard 파일의 편집  (0) 2018.08.14
5장 5.2 Explore Your project  (0) 2018.08.02
4장 - HelloWorld  (0) 2018.08.01
제 3장 String 문자열  (0) 2018.07.31
스위프트 공부 2장 - Naming and identifiers  (0) 2018.07.24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