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ift 프로그래밍 기초

5장 5.2 Explore Your project

by Jerome Eugene Morrow 2018. 8. 2.

5.2. 장에 이르러서는 Xcode 화면과 기능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이 시작됨.

굉장히 많은 콘트롤과 버튼들이 있지만 당장 몰라도 되고 일단 코드를 찾고 그걸 수정하고 더 많은 파일을 추가하고 빌드하여 실행하는게 목표라는 이야기.

그리하여 화면은 이렇게 생겼다.

지금 공부하고 있는 이 책은 아이북스로 App development with Swift 에서는 이미지를 확대하여 볼수도 있다. 상단은 툴바, 중간은 에디터, 오른쪽은 유틸리티, 왼쪽은 내비게이터라고 부른다. 각각의 명칭을 누르면 설명이 나온다. 

그 다음 37페이지 까지는 메뉴 아이콘들을 구경하라는 이야기. 왼쪽의 내비게이션 영역과 오른쪽 유틸리티 영역위 아이콘을 하나하나 살펴보는 단계이다.

38페이지부터는 파일의 명칭을 설명한다. 오른쪽 내비게이션 쪽에 보이는 파일의 명칭은 LaunchScreen, Main ViewController 같은 이름이다. 이런 이름은 특정한 파일의 아이덴티티를 설명한다. 그리고 파일의 두번째 파트는 .swfit 나 .storyboard. 와 같이 마침표가 붙어있는 확장자들인다. 이것은 파일의 유형을 보여준다. Swift code 에서 .swift 파일은 스위프트 코드에 관한 것이고 .storyboard 안에는 유저인터페이스에 관한 것이 있다.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각각의 파일 이름 옆에는 아이콘이 있다.

.swift 파일과 .storyboard 파일을 편집하게 될 것이다. 

.swift 파일은 당연히 코드를 타이핑하여 입력하게 되며 연습했떤 그런 코드들을 넣는 것이고,

.storyboard 파일은 화면상의 어디에 정보가 표시되는지를 보여주는 파일이다. Xcode에서는 인터페이스 빌더라고 불리는 특별환 환경에서 이것을 열게 된다. 이 편집은 클릭, 드래그 유틸리티 영역에서의 옵션 선택등으로 하게 된다. 

다른 파일들도 있으나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xcassets 이것은 앱 아이콘이나 이미지가 포함된 아이템이다.

.plist 이 파일은 앱의 셋업 정보와 관련된 파일이다. info.plist 을 열어보면 둘러볼 수 있다. 하지만 열어봐도 알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다행스러운 것이 여기에서는 어떠한 정보도 편집하지 않을 것이다.

Project file 은 다른 종류의 파일에서 숨겨져 있다. 파일 리스트의 맨 위에서 프로젝트 이름을 선택한 다른 앱 프로젝트 파일과 다르게 되어 있다. 이것은 프로젝트 파일이라고 불러진다. 다른 파일들처럼 클릭하여 열어볼 수 있다. 이 프로젝트 파일은 앱 아이콘 아래에 표시되는 이름과 같은 정보를 관리한다. 혹은 앱이 가로모드인지 세로모드인지와 같은 정보도 있다. 이 교재 과정에서는 무시하여도 된다.


40 페이지에는 이제 준비를 위한 기본 메뉴 설정 들을 설명한다.

툴바는 눈에 보이게 하고, 내비게이터 영역과 유틸리티 영역을 보이게 하고, 콘솔은 에디터 영역을 덮지 않게 한다. 에디터는 표준에디터 모드로 설정한다. 다섯 줄로 그려진 버튼을 누른다. 내비게이터 쪽은 파일을 선택한 상태로 하면 된다.아래 파일이 안보이면 삼각형 모양 누르면 아래로 디렉토리들이 펼쳐진다.

이제 5.3 챕터로 가자.




반응형
LIST

'swift 프로그래밍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함수 functions  (0) 2018.12.15
5.3 Storyboard 파일의 편집  (0) 2018.08.14
5장 First app - 5.1 ㄴNew project  (0) 2018.08.02
4장 - HelloWorld  (0) 2018.08.01
제 3장 String 문자열  (0) 2018.07.31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