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 증권, 금융 정보

그래 S&P ETF에 투자해야해 해외투자로할까 국내투자로 할까?

by JeromeEugeneMorrow 2021. 5. 28.
728x90

요즘 ETF 에 관심이 생겨서 이 주제의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ETF 자체는 이해하는 바로는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주식을 묶어서 그 지수를 기반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라고만 이해하고 있는데요  저는 ETF 중에 미국 ETF를 몇개 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나라 서학개미들이 많이 하는 그 ETF 중에 하나가 SPY 죠.

https://finance.yahoo.com/quote/SPY/

 

SPDR S&P 500 (SPY) Stock Price, News, Quote & History - Yahoo Finance

Find the latest SPDR S&P 500 (SPY) stock quote, history, news and other vital information to help you with your stock trading and investing.

finance.yahoo.com

미국 s&p 500 지수를 따른 ETF인데 배당도 가끔 나오고, 지금까지는 괜챃습니다. 차트한번 보세요. 작년 코로나 초기 20년 5월에 대폭망을 하고나서느 계속 쭉쭉 오르고 있습니다.  근데 이런 해외 ETF는 문제가 하나 있어요. 이게 해외 ETF의 문제라기보다 해외주식의 공통적인 문제인데, 연간 250만원 까지의 수익만 공제 되고, 250만원이 넘는 이익을 올릴 경우 양도세가 부과된다는 점입니다. 

양도세 세율도 높아요 ..무려 22% .. 그니까 해외주식으로  1천250만원 수익을 올리면, 250만원까지 세금없고,1000만원의 22%는 220만원을 세금으로.. (맞죠? 아니면 댓글로 다시 좀 알려주세요..)  너무 세금이 아깝다는 생각이 좀 들죠.  그래서 요즘 한편으로는 해외주식을 하지 않고 똑같은 인덱스 ETF를 국내에서 거래하는 방식을 또 하시더라구요. 이렇게 되면 국내 ETF니까 저 양도세를 안내도 되는거죠. (엄밀히는 배당이나 수익이 많이나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등을 내야하긴 하지만요..)  대표적인 s&p 500을 따르는 국내 etf 는 미래에셋 타이거 s&p 500이 있죠. https://www.tigeretf.com/npc/product/product.do?ksdFund=KR7360750004 

 

전체운용상품 상품상세정보 - 미래에셋 TIGER ETF

주식 대표지수 개인연금 퇴직연금 TIGER 미국S&P500 (360750) 성장하는 미국 시장, 대표지수로 투자하자! TIGER 미국S&P500 즐겨찾기추가하기

www.tigeretf.com

뭐 s&p 자체가 좋으니까 이 그림도 좋은게 당연하겠죠? 게다가 이 국내 증시의 해외 지수 추종 ETF를 하면 아까말한대로 세금이 줄어듭니다. 더 좋은건 이걸 연금 계좌에서 투자하나  ISA 통장을 이용하여 투자하는겁니다. 그러면 수익을 바로 찾거나 연금으로 받으면서 이에 대한 세금을 줄이거나 다른 세액공제로 간접적인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결론 ETF 특히 해외 주식, 특히 미국 증시, 특히 S&P 500추종 ETF 를 투자하여 꽤 수익이 괜찮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것을 투자해서 너무 이익이 많이 나면 세금을 내야 하니까 국내에서 동일하게 이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있는데 그걸 투자하게 되면 양도세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라는 겁니다.

그럼 이걸 주식계좌로 투자할것인가, 다른 연금계좌나 ISA로 투자할 것이냐, IRP 계좌로 투자할 것이냐 문제가 있는데 이건 다음 포스팅에서 이야기하겠다는 겁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