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른 생각이 있다

MBC 다큐 휴머니멀 코끼리 죽은 사체를 그렇게까지 보여줬어야 했을까

by JeromeEugeneMorrow 2020. 1. 7.
728x90

mbc 다큐 휴머니멀을 기대하고 보다가 꺼 버렸다. 대체 이러한 잔혹한 동물 도륙 현장의 섬찟한 노출은 아동과 가족들에게 무슨 영향을 주고자 함이었을까? 표현의 자유 측면에서 말하자먄 물론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이다.

짐짓 교양물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코뿔소의 코를 도려내고 코끼리의 상아를 뽑아내고 내장이 드러나 있고  기린을 정조준하여 고꾸라뜨린 장면을 단순한 모자이크 정도로  처리하여 보여주면 그 영상을 보는 사람은 도륙자들인가 아이들과 선량한 시청자들인가?

엠비씨가 기대하는 건 무엇인가?? 시청자들이 분노하고 동물보호단체에 기부하면 되눈 것인가? 그럼 그러라고 하면 되는건데 그토록 잔혹한 장면을 꼭 그렇게 보여줘야만 도륙에 분노하고 자연보호에 동참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인가?

어제 방송의 표현은 정말 과했다. 겨우 밤 9시에 모두 같이 보라고 엄청난 프로그램 사전 홍보를 하고 보여준 살육 장면들은 너무 처참했다:  꼭 그렇게 죽였어야만 했느냐고 묻고자  꼭 그렇게 포르노 못지않게 적나라했어야 했냐고 묻고 싶다. 도륙자들이 그 프로그램을 보면서 죄책감을 얼마나 느낄까?

방송이 다큐를 말하고 자연을 보호하자고 하면서 난도질당하고 잘려나간 동물의 시체를 그렇게 보여줘야만 했을까?? 그건 또다른 폭력이 아닐까?? 어떤 ㅅㄲ가 나한테 fxxxx이라고 말했어 하고 써놓으면 그 욕설을 읽는 건 그 가해자인가 읽는 이 인가??

휴머니멀은 취지가 아무리 좋아도 표현과 전달 방법이 너무 멍청했다.  그렇게 말하고 전달하지 않아도 시청자들은 도륙의 문제를 분노할 수 있고 후원할 수 있다. 엠비씨는 그냥 피칠갑 도륙 중계 방송 프로그램 수준으로 다큐를 만들어놨다. 과학기술부 예산(세금) 으로 만든 UHD 프로그램이다. 

(아이는 눈물을 흘리고 아내는 채널을 제발 돌리라고 했다. 이것이 엠비씨가 의도한 결과인가?)

 

 

728x90
반응형

댓글